에어컨청소하는법 누구나 쉽게 따라하기

길거리의 철학자는 세상을 바꾸는 좋은 아이디어, 좋은생각, 좋은정보,핫이슈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가뭄때문에  농촌에 큰 걱정을 주더니 어느 덧 장마가 지나가고 폭염이 시작되었네요. 정말 덥다는 이야기 입니다.

한낮이나 밤에 에어컨을 틀지 않으면 견딜 수가 없네요. 전기세 걱정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무더위에 작년에 틀었던 에어컨에 전원을 누른 순간, 집안 가득 차는 불쾌한 냄새로 곤혹스럽죠?

1년동안 방치한 에어컨을 켜시면 당연 냄새가 나겠죠 물론 집에 에어컨 뿐만아니라 차량에 달린 에어컨도 당연 꿉꿉한 냄사가 나겠죠 청소를 안했으니까? 


차량은 에어컨을 켜시고 도착하기 5분전에 에어컨을 끄시고 운행후 시동을 끄시면 차량 내부 습기가 어느정도 건조가 된 상태가 되서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결국 꿉꿉한 냄새는 습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우리는 시원한 곰팡이 바람을 맞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막상 에어컨 청소를 하려니 업체 선정에 비용에 막막 하죠. 에어컨 청소 아저씨를 부를 돈도 없고, 직접 분해해서 청소를 하자니 고장날까 두렵기도 하고 넘 걱정 마세요. 인생사 고장나면 고치면 된다는 신조로 diy를 즐기고 있는 사람입니다. ㅋㅋ


2주전에 저희집 에어컨 청소를 진행하면서 몇장 찍어논 사진을 공유하면서 에어컨청소하는법도 올려 드릴께요.

누구나 쉽게 따라할수 있는데 안 해보니 겁나는 겁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따라해 보세요.



먼저 중성세제나 베이킹소나 알콜 분무기, 드라이버, 몽키정도(없어도 되요) 준비해 주세요.



스탠드 에어컨


저희집 15년 에어컨 입니다. 쌩쌩하게 바람이 잘 나오니 1년에 몇번 사용하지 않으니 바꿀 이유가 없네요 ^^


먼저 에어컨 전원을 뽑아주세요. 꼭 전원코들 뽑아주세요.




스탠드 에어컨을 보시면 아래부분이 냉각팬이 들어있고 위쪽에는 냉각기가 들어 있어요. 즉 아래를 통해 공기가 들어가서  위쪽으로 냉각해서 나오는 원리입니다. 


그럼 아래쪽 양쪽을 보시면 기다란 필터가 달려있는데요 그냥 당기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아래쪽 전면부도 당기시면 되는데 나사로 쪼여 있거나 혹은 클립으로 연결되어 있으니 분리해서 당기시면 완전 분해가 됩니다. 아래 사진 보시면 양쪽 필터랑 아래 전면 분리된 모습니다.


에어컨 양쪽 필터


분리하고 난후 필터는 중성세제(울샴푸)나 머리감는 샴푸로 청소해 주세요. 그리고 그늘에서 건조해야 합니다.  아마도 먼지가 많이들 쌓여 있을겁니다. 요놈은 보통 2주에 한번 정도 분리해서 청소해 주시는게 가족건강을 위해서 좋아요.




냉각팬 커버 분리전


앞면 분리후에 냉각팬을 분해 해야 합니다. 위쪽에 보이는 나사를 풀어주시고 냉각팬을 감사는 플라스틱 나사를 풀어서 돌리시면 분해가 됩니다. 아래사진 처럼 


냉각팬 커버 분리


냉각팬 커버 분리 모습입니다.  집이 무지 지저분 합니다. 집은 보시마시고 에어컨 청소만 보시길,,,부탁드려요.



냉각팬 커버를 분리는 꼭 해주세요. 만약 몽키나 공구가 있으시면 냉각팬 앞 너트를 분리해 주시고 없으시면 그냥 미지근한 물과 베이킹소다를 뿌려서 깨끗하게 청소해 주세요. 분리후 세척이 좀더 깨끗하겠지만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다


에어컨 분해 모습


스탠드 에어컨 아래부분이 완전히 분해한 모습입니다. 청소만 하면 되겠죠.. 가족에게 꿉꿉한 바람과 곰팡이는 줄수 없다는 신념을 가지고 깨끗하게 세척해주세요  아래는 냉각팬을 치솔을 이용해서 구석구석 씻고 난후 건조하는 모습입니다.


냉각팬 분해 청소후 건조중


냉각팬 분리후 치솔로 깨끗하게 청소후 드라이어로 건조중입니다. 건조후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끝

하면 하시면 다음번에는 더욱 더 쉽겠죠. 


에어컨 냉각기


냉각기 청소는 분무기에 약국에서 알콜을 사다가 뿌리시거나 아니면 미지근한 물과 베이킹소다를 섞어서 분무해 주세요. 뿌린물이 많다면 에어컨과 연결된 호스로 물이 빠집니다. 넘 걱정하시마고 막 뿌리세요.ㅎㅎ 


청소가 끝났으면 당연 건조가 필요하죠 송풍으로 20~30분정도 가동해 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누구나 따라하는 에어컨 청소하는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간혹 아래쪽필터 와 극세필터가 있는 제품이 있는데요. 청소야 뭐 똑같죠 분해해서 세척후 건조 조립이순이죠.


에어컨 청소하시고 돈도 버시고 깨끗하고 시원한 바람으로 폭염도 날려버리세요. 적당히 틀어서 전기세 걱정도 줄이시구요. 


간단히 에어컨 청소하는법을 정리하면

1. 에어컨 하단 커버와 양쪽 필터 분리 

2. 냉각팬 커버분리

3. 냉각팬 분리후 청소 

4. 냉각기 청소

5. 분리된 냉각팬, 필터를 청소후 그늘건조해서 조립

6. 조립후 송풍으로 건조해 주시면 됩니다. 



방송이미지등은 모두 인용을 목적으로 사용했으며 저작권은 원저작권자에 있습니다. 

유용한 포스팅였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







이미지 맵

이전다음글

'생활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