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동파방지 예방법 및 간단한 해결방법

길거리의 철학자는 세상을 바꾸는 좋은 아이디어, 좋은생각, 좋은정보,핫이슈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의 예보를 보니 올겨울은 작년보다 조금 더 아니 아주 많이 추울 수 있다고 합니다. 여름만 해도 너무너무 더워서 전기세걱정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할인도 해주었는데 어느덧 가을이 지나고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요사이 기상청 예보가 빗나가는 일이 많다 보니 어디까지 일기예보를 믿어야 하는지...


지난 주말을 보낸 뒤부터 갑자기 기온이 뚝! 떨어졌지 출근길 칼바람은 어찌나 차갑던지 그런 칼바람이 없을 정도로 매섭더라고요. 


작년 겨울에 세탁기 동파로 인해 어찌나 고생을 했던지 올해는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겠다 다짐을 하고 하고 했지만 이제야 동파준비를 끝냈네요.ㅠㅠ




아무래도 집안 살림을 도맡아 하는 입장인지라 어쩔 수가 없나봐요.


올해는 세탁기 동파 예방법부터 동파시 해결법까지 미리 알려들릴때니 미리미리 준비하세요.


추운 겨울, 매일 빨래 하려면?..세탁기 동파 예방법!


아이를 키우는 가정은 적어도 이틀에 한 번은 세탁기를 돌려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빨랫감이 쌓여서 정말 난리가 날 거예요. 그래서 추운 겨울 세탁기가 얼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는 게 가장 좋아요. 


세탁기를 다 사용한 후 기계나 호스 내부에 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완벽히 제거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해요. 수도꼭지는 따뜻한 옷등으로 감싸주시고 호스를 파이프보온재와 보온테이프로 감싸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리 집 세탁기 동파로부터 지키는 방법!


1. 수도꼭지 잠그기


수도꼭지가 어는 것을 막을 수 있어 세탁기 동파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2. 급수호스에서 물 제거하기


세탁이 끝난 뒤에도 물이 차있는 급수호스 그대로 방치할 경우, 호스 안의 물이 얼어 세탁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죠.

 

세탁기와 호스를 분리한 후, 호스를 아래로 늘여 놓으면 고여있는 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드럼세탁기는 서비스 커버 안의 잔수 제거 호스 마개를 열어 물을 빼내야 해요.


Tip ~~~ 전원을 켜고 '탈수' 버튼을 눌러 1분간 다시 세탁기를 돌려요. 이렇게 하면 세탁기와              배수 호스에 남아 있는 물을 완벽히 없앨 수 있답니다. 

            그리고 나서 세탁기와 호스를 분리하세요. 



3. 세탁실 온도 관리하기


세탁실의 기온이 내려가게 되면 수도꼭지는 물론, 세탁기까지 동파될 수 있어요.

 

이때, 두꺼운 커튼을 이용해 외풍을 차단해주면 세탁실 내부의 온도를 올릴 수 있어요.

 

Tip 사용하고 남은 파이프보온재를 문틈사이에 넣어면 세탁실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죠.




'꽁꽁 언 세탁기' 동파시 해결방법


이렇게 세탁기 동파을 막기 위해 평소에 노력했는데도 불구하고 세탁기가 꽁꽁 얼어버렸다면, 우선 세탁기의 급수호스와 세탁조, 배수구 중 어떤 곳이 얼었는지 확인한 후 부위에 맞게 녹여야 합니다. 


너무 뜨거운물을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약 50도 정도로 따뜻한 물을 녹여야 합니다.


세탁기 동파, 간단한 확인법


-통돌이세탁기-

세탁조 안에 물 3~4컵을 넣고 탈수를 시켰을 때 배수 호스로 물이 나오지 않으면 배수부가 얼어붙었을 가능성이 커요.

세탁기 물이 나오지 않으면 급수부가 얼었을 확률이 높답니다.


-드럼세탁기-

잔수제거 호스 마개를 열었을 때 물이 나오지 않으면 배수부가, 세탁기 물이 나오지 않으면 급수부가 얼었을 확률이 높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부위별로 얼어있는 세탁기를 녹이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 세탁기 동파, 간단한 해결방법 


▶ 세탁기가 얼었을때


-통돌이세탁기


세탁조에 50~60℃ 의 온수를 내부에 2/3가량 채우고 10분정도 기다리세요. 그리고 '탈수 모드'를 선택해 배수부에 물이 나오면 해동끝.


-드럼세탁기


세탁조 내부 고무 파킹(문의 아랫부분)이 있는 부분까지 50~60℃ 의 뜨거운 물을 채우고 1~2시간 정도 기다려요. 이후 서비스 커버 안의 잔수 제거 호스 마개를 열어 물을 빼내세요. 



▶ 급수호스 얼었을때


호스를 완전히 분리한 후, 50℃ 이하의 따뜻한 물에 호스를 담가주세요. 헤어드라이어로 뜨거운 바람을 쐬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


▶ 수도꼭지가 얼었을 때

 

수도꼭지 위에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을 올리거나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해 수도꼭지를 해동시켜주세요.


급수호스와 세탁기를 분리한 후 수도꼭지부터 급수구 끝까지 타월이나 걸레로 두르고 그 위에 50~60℃의 뜨거운 물을 2~3회 반복해서 부어요. 


▶ 배수호스 얼었을때


배수 호스를 들어 따뜻한 물을 안에 살살 부어요. 역시 헤어드라이어나를 이용해 호스를 녹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 밖에 알아둬야 할 세탁기 동결 예방 팁! 


세탁 전 동파 여부 파악 후 빨랫감 넣기


겨울철 세탁기가 얼어 있는지 모르고 세탁기를 돌렸다가 세제에 뒤범벅된 빨랫감을 손빨래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기온이 많이 내려갔을 때는 빨래하기 전 세탁기가 얼었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우선 물이 내려가는 하수구가 얼었는지 확인하고요. 이후 세탁기 '헹굼'및 '탈수' 버튼을 눌러 급수부 상태를 살펴봅니다. 마지막으로 배수구로 물이 빠지는지도 확인한 후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그때 세탁기를 돌리세요!


수도꼭지 잠그는 습관 들이기


많은 가정에서 세탁기를 자주 사용하다 보니 급수호스연결하고 수도꼭지를 열어두는데요. 그러면 수도꼭지와 급수호스 안에 차 있는 물이 얼어버린답니다. 따라서 겨울에는 귀찮지만 세탁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수도꼭지를 항상 잠그는 걸 잊지 마세요.


기온이 영하로 내려갈 땐 수건이나 옷으로 감싸 두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급수호스 분리해놓기


간혹 급수호스가 얼기전에 세탁후 급수호스에서 물을 빼고 급수호스를 귀찮더라도 분리해 놓으세요.

이미지 맵

이전다음글

'생활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