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 알아보기 2탄
안녕하세요.^^ "맘스머니" 입니다. 1탄에 이어서 오늘은 나의 금융정보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금융이라 하면 펀드, 보험,은행,금리등 여러가지 금융상품도 있겠죠. 저랑 같이 하나씩 알아보아요.^^
자 그럼 나의 금융지수 한번 알아볼까요?
1. 신용관리는 연체만 안 하면 된다
절대 아니다. 연체뿐 아니라 불필요한 대출한도 조회나 공과금 미납도 신용도를 하락시킨다.
2. 적금 이자율과 예금 이자율은 같은 것이다.
절대 아니다. 예금 이자율은 1년 동안 묶여 있다는 가정 하의 금리이며 적금은 매월 붓는 원금마다
기간별로 붙은 이자가 다르게 적용된다.
3. 우체국 보험과 농협 보험은 왠지 믿음이 간다.
우체국과 농협 자체는 믿음이 갈지 몰라도 우체국과 농협에서 판매하는 보험은 사고 발생시 사후처리가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4. 경제 관련 TV프로그램에 소개되는 금융상품은 모두 믿을 만하다.
아니다. TV경제 프로그램에서 방영하는 금융상품은 흥미 위주로 소개하는 경향이 많다. 또한 상품설명에 할애하는 시간도 매우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상품의 위험도나 주의점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을 안 해준다.
5. 증권회사 직원들은 모두 펀드 전문가다.
아니다. 증권회사 직원마다 담당 업무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펀드에 대해 잘 모를 수도 있다. 또한 회사 내 여러가지 잡무처리로 인해서 펀드에 대해 전문적으로 분석할 여력이 없는 경우가 많다.
6. 경제 성장률이 높은 국가의 주식형 펀드가 수익률이 좋다
아니다. 경제성장률이 높은 국가는 대부분 개발도상국가들이다. 따라서 성장잠재력은 높을 수 있으나 주식시장은 성숙하지 못했기 때문에 등락이 심할 가능성이 높다. 즉 빨리 오를 수도 있지만 단기간에 급락할 수 있는 위험이 상존한다.
7. ELS 상품은 펀드에 비해 안전하다.
절대 아니다. ELS는 상품마다 수익과 손실이 발생하는 조건이 천차만별이다. 원금보장형 ELS도 있지만 원금의 대부분을 까 먹을수 있는 상품도 많다.
8. 변액연금보험과 변액 유니버셜보험의 차이점을 모른다.
둘다 저축성 보험이다. 하지만 변액보험은 연금재원을 마련하는 것이 주목적인 반면 변액유니버셜은 다양한 목돈 마련에 중점을 둔다. 사망보험금의 크기라든지 연금 전환시 적용되는 평균 수명이 다를 뿐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서도 다른 점들이 많다.
9. 생명보험 상품과 손해보험 상품의 차이점을 모른다.
생명보험 상품은 사고시 증권에 표시되어 있는 보험금을 정액식으로 지급한다. 반면 손해보험 상품은 증권에 약속된 한도 내에서 실손으로 보상하는 부분과 정액으로 보상하는 부분으로 분리되어 있다.
10. 신문에 나온 펀드 관련 기사는 상당히 믿음이 간다.
신문은 해당일 기준으로 좋은 성과를 나타내는 펀드 위주로 기사화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급등한 펀드가 좋은 펀드인 것처럼 소개하는 경우가 많으니 정확한 상품의 특성을 알고 가입해야 한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나요?~~
앞으로도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
도토리 묵밥 간단 만들기
http://me2.do/5Nk7Z1K9
보험 가입을 빨리 해야 좋을까?
http://me2.do/xJ0IoU74
금융정보 알아보기 1탄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