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시 유의사항및 사업계획서 작성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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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캐피탈리스트들은 요즘 벤처기업 수가 엄청나게 증가했지만 비즈 니스 플랜(Business Plan 사업계획서)의 질적 수준은 오히려 낮아졌고 실제 투자기업을 찾기까지 종전보다 휠씬 많은 숫자의 비즈니스 플랜을 심사해야 한다고 불평한다. 


하루에 몇 건씩 비즈니스 플랜을 접하지만 눈에 들어오는 것을 보기란 흔치 않다고 한다. 비즈니스 플랜이 담아야 할 정보를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경우가 태반이다.


비즈니스 플랜은 사업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이며 벤처 창사자들 이 사업성공을 위해 가장 먼저 거쳐야 할 관문이다. 또한 사업의 잠재성을 여러 이해 관계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효과적인 계획은 필요한 경영자원들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비즈니스 플랜을 수립할 때 유의하여야 할 점


첫째 비즈니스 플랜이 누구를 위해 쓰여지는가를 염두에 둬야 한다.


일반적으로 벤처기업의 비즈니스 플랜은 벤처캐피탈리스트나 엔젤 등 을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전략적 제휴 기업, 종업원, 은행가, 공급자, 고객, 컨설턴트 등 여러 이해관계자가 대상인 경우도 있다. 이들은 각 기 다른 목적을 갖고 있는 만큼 그들의 특별한 목적에 부합되도록 작성돼야 한다.

또한 제품이나 기술의 우수성에 치중하지 말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플랜의 독자들은 시장가능성이나 이익잠재력에 대한 관심이 더 많다. 그런만큼 시장중시의 계획을 세워야 한다. 다시 말해 투자환 수 가능시기, 손익예측치, 계수적 분석결과 등 그들의 언어로 커뮤니케 이션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비즈니스 플랜의 가정(assumptions)이 합리적이고 적당해야 한다.


시장규모, 시장점유율 등 시장에 대한 가정이라든지 경쟁사에 대한 가정, 또는 소요비용에 대한 가정이 타당성이 없다면 신뢰도가 떨어진다.


셋째 위기대응 방안이 담겨 있어야 한다.


벤처사업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사업성공까지 높은 잠재적 위험이 수반되는 사업이다. 그 런 만큼 잠재적 위험에 대한 대응방안, 즉 컨틴전시 플랜이 포함돼야 한다.



넷째 투자가 단행된 이후의 계획이 있어야 한다.


투자를 위한 사업계획서를 보면, 흔히 자기기업의 가치를 일정액을 목표로 하고 증자 금 액과 이에 대한 배수(Multiple)가 제시돼 있다. 

그런데 많은 기업이 현재의 자기기업 가치는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향후 기업의 매출, 이익 등의 성장에 연계한 가치와 이에 따른 자본계획 등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즉 투자 이후 즉 코스닥 등록 이후라든지 최소한 향후 3년간의 자본 및 기업가치에 대한 계획까지 포함돼야 제대로 된 비즈니스 플랜으로 평가 받을 수 있다. 


다섯째, 비즈니스 플랜을 만들기에 앞서 기업가 자신의 능력만으로 모든 사업계획의 수립이 가능한지, 아니면 주위에 전문가나 주변의 조력자가 필요한지를 결정해야 한다. 


비즈니스 플랜을 작성하는 데에는 계획수립을 위한 시간이나 돈, 에너지가 소모된다. 그런 만큼 컨설턴트 회계사 법률가와 같은 외부의 전문인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사업계획 작성기법 ⑴ 


◆ 계획사업 내용(총괄요약)

사업계획서 본문 제일 첫 부분에는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총괄적인 내용을 요약, 표시하여 계획내용을 정리한다.


총괄요약은 어떤 사업을 하려고 하며, 사업성공을 위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계획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종합적으로 보고하는 총괄표이다.


총괄요약은 사업계획의 전체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편집 및 정보제공 기능상 맨 처음에 위치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으나 실무적으로 모든 사업 계획수립이 완료된 다음에 각 부문별 계획서를 바탕으로 맨 나중에 작성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전체계획을 한눈에 알아보고 계획사업의 전체적인 윤곽을 그려볼 수 있도록 함축적인 어휘와 숫자로 요약 기재하되 숫자의 단위를 분명히 표시하여 이용하는 사람이 혼동되지 않도록 유념할 필요가 있다.


○ 사업명 : 사업명칭을 간략히 기재한다.


○ 생산계획 관련내용

- 생산품목명 : 주요 생산품 1~3가지에 대한 품목명을 기재한다.

- 생산능력 : 상기 제품의 연간 생산능력을 기재한다.

- 생산계획 : 주요 제품의 생산량과 금액을 생산계획에서 발췌하여 기재한다.

- 점유율 및 가동률 : 생산능력기준 점유율과 가동률을 기재한다.

- 경쟁업체 : 주요 품목별 경쟁업체 1~2 개를 적고 그 업체의 생산능력 기준점유율을 기재한다.


○ 판매계획 관련내용

- 판매계획 : 창업 초기년도 판매수량과 총매출액을 국내 판매(내수)와 수출로 구분 기재한다.

- 시장점유율 : 판매계획 기준 시장점유율을 내수와 수출로 구분, 산출하여기재한다

- 총자본이익률 : 경영상태 분석을 통하여 총자본이익률(순이익/총자본)을 매출액순이익률(순이익/매출액)과 총자본회전율(매출액/총자본)로 분해하여 기재한다.

- 제품가격 : 사업계획에 반영된 주요 제품의 각종 가격을 조사하여 기재한다.


○ 입지계획 관련내용

- 입지 : 입지관련정보를 간략히 기재한다.(공장, 사무실, 영업소 등의 규모와소재지를 기록)

- 건설기간 : 공장, 사무실, 영업소 등의 건물 신축의 경우 건설기간을 명시한다.


○ 인원계획 관련내용 : 종업원수를 사무직과 기술직으로 구분 기재한다.


○ 자금계획 관련내용 : 자금계획에 의거 소요계획과 조달계획을 원천별로 구분하여 금액 단위로 요약 기재한다.


○ 원재료조달계획 관련내용 : 주요 원재료 조달계획을 조달원천별로 구분,수량 단가 금액을 기재한다.


○ 기타 특기사항 : 위의 기재내용 이외에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특별히 제공할 만한 내용이 있으면 기타 특기사항에 요약 기재한다.



사업계획 작성기법 ⑵ 




◆ 계획사업 개요


<사업의 목적 및 동기>


사업추진 주체 또는 창업자가 사업을 계획하게 된 목적과 동기를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한 문장으로 기재한다.

○ 당해 사업(업종)을 선정하게 된 경위 (창업업종과의 관련 정도와 관련 내용) 

○ 선정업종 또는 과제에 대한 창업자의 지식, 정보 및 노하우

○ 사업추진에 대한 의지와 추진 노력

○ 계획사업에 대한 준비상황 등


<계획사업의 기대(파급)효과>


사업추진 주체가 계획사업의 전개방향과 향후 계획에 의거, 의욕적 으로 사업을 추진할 경우 발생하게 될 관련사업의 경제적 기술적 전.후방효과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한다.

○ 해당 산업에 대한 경제적, 기술적 파급효과

○ 부가가치 창출 및 고용창출 효과

○ 수출촉진 및 수입대체에 따른 외화 가득 효과

○ 지방 부존자원 활용효과 등


<경영비전>


경영비전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 갖추어야 할 자세와 목적(바람직한 상태의 이상형)을 구체화한 것으로서 경영의 기본방향과 방침, 공유가치, 사고와 행동양식 및 규범 등을 정리해 놓은 것이라고 정의 될 수 있다.


경영비전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먼저 미래의 경영방향을 제시해 주는 데 있다. 따라서 향후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위한 경영비전을 제시함 으로써 기업혁신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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