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치조림 황금레시피 남대문 갈치조림 45년의 비법, 갈치조림 양념장비법공개

길거리의 철학자는 세상을 바꾸는 좋은 아이디어, 좋은생각, 좋은정보,핫이슈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밥반찬은 갈치조림입니다.

담백하고 부드러운 갈치살이 너무도 맛있는 갈치조림!!

맛있게 만드는 남대문표 갈치조림 레시피를 소개해 드릴께요..


먼저 국산 갈치는 가격이 넘 비싸서 ㅠㅠㅠ

시중에 나와있는 대부분 갈치가 수입산 인건 아시죠. 


갈치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생선이기 때문에 더더욱 원산지 세탁과 상술을 부리기에 좋은 품목입니다.

상인의 양심에만 맡기기에는 도가 지나칠 만큼 원산지를 속이거나 가리고 판매하고 있어 이제는 소비자가 가려서 사야 할 혜안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오늘은 먼저 국산 갈치와 수입산 갈치 구별법에 관해 알아봅니다.





국산 갈치의 특징입니다. 국산 갈치는 어획되었을 당시 눈알(A)이 투명하며 어떠한 색도 갖지 않습니다.  

이빨(B)은 날카로우나 앞에 커다란 송곳니를 제외하고는 이빨 크기가 작습니다.

지느러미(C)는 은색이며 선도가 좋을수록 푸른빛이 살짝 돕니다. 



현재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수입산 갈치는 몇 가지가 있지만, 크게 세네갈과 파키스탄 산으로 양분됩니다. 

이중 세네갈산 갈치는 제주 은갈치와 마찬가지로 주낙으로 낚기 때문에 은색이 잘 보존되는 편입니다. 




선도가 살아있을 때 급랭한 후, 배로 운송한 것이므로 해동했을 때 나타나는 색은 선도가 살아있을 때의 남방 갈치의 특징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다시 말해, 지느러미 색이 진노랑이 아닌 연노랑 색을 띠는 것입니다. 



시장에 가면 제주 은갈치로 포장돼 판매되는 것들이 제법 많습니다. 이 갈치들은 정말로 제주 은갈치일까요? 

안타깝지만 절반 이상이 일본산 갈치입니다. 작년에 한 차례 단속한 적이 있었지만, 여전히 일본산 갈치를 제주 은갈치로 속여 판매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만큼 단가 차이가 커서 폭리를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리당 만원에 가까운 차익을 내기 때문에 유통업자와 상인들은 쉽게 포기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제주 은갈치와 일본산 갈치는 구별이 가능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불가능하다.' 입니다. 


국산 갈치의 지느러미 색 : 은색, 회색, 약간의 푸른색이 감돈다. 

수입산 갈치의 지느러미 색 : 연노랑, 진노랑 등 어떤 식으로든 노란색이 비친다. 



재료(2인기준 / 종이컵기준) 

 

갈치 1마리, 고춧가루, 설탕, 소금, 양조간장, 후추, 다진마늘, 생강, 물엿, 육수, 해물가루





1. 육수 만들기


냄비에 물, 다시마, 파뿌리많이, 고추씨 ,닭뼈를 넣고 1~2시간 끓여 깊은 맛을 낸다. 







2. 해물가루(천연조미료) 만들기


말린 건해물 홍합, 새우, 다시마, 멸치를 믹서기를 갈아서 천연조미료를 만든다.






3. 양념장 만들기


고춧가루, 설탕, 소금, 양조간장, 후추, 다진마늘, 생강, 물엿, 육수 , 해물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무, 갈치 재료손질


무는 미리 삶아서 두둠하게 썰어놓고 갈치는 비늘을 벗기고 몸통 부분을 먹기 좋게 썬다.





5. 맛있는 남대문표 45년 갈치조림 만들기


1차로 조리기





뚝배기에 먼저 무를 깔고 토막 낸 몸통 부분 갈치를 올리고 양념을 넣고 육수를 부어 한번 끓인다.

맛있어 보이죠. 일반적으로 집에서 갈치조림을 할때 무를 깔고 물을 넣고 끓이고 난후에 갈치를 넣고 양념장넣고 조리기 하고 바로 먹는데요. 역시 깊은맛은 여러번 끓이는데 있는것 같아요.. ㅠㅠ

그동안 왜 깊은 맛이 안나나 했어요. 무맛 따로 갈치맛 따로 ....



2차 조리기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조려지면 한번 식힌 후, 육수와 양념을 적당히 넣은후 한 번 끓인다.


3차 먹기직전 조리기



가족이 먹기전 바로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육수와 양념장을 추가해 한번 더 끓인후 맛있게 먹는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재료

갈치, 해물가루, 다시마, 대파, 파뿌리, 고추씨, 닭뼈 , 무 , 청양고추, 갖은 양념 준비


1. 냄비에 물, 다시마, 파뿌리, 고추씨, 닭뼈를 넣고 육수내기

2. 갈치는 비늘 벗겨 썰기

3. 갖은 양념, 비법 해물가루를 섞어 진한 맛의 양념장을 만든다

4. 뚝배기에 무, 갈치를 올리고 양념장과 육수를 부어 한번 조리기

5. 초벌로 조리고 한번 식힌 후 육수와 양념을 더 넣고 조리기

6. 식사전에 손질한 대파와 청양고추를 올려 맛있게 먹기


TIP 양념장은 만능 양념장으로 제육볶음, 낙지볶음등 볶음 요리시 만능 양념장으로 사용하면 맛있는 요리를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방송이미지등은 모두 인용을 목적으로 사용했으며 저작권은 원저작권자에 있습니다. 

유용한 포스팅였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


이미지 맵

이전다음글

' 맛집저격' 카테고리의 다른 글